소화기계 방사선검사
상부위장관 조영술(Upper gastrointestinal series)
목적 : 식도, 위, 소장의 구조적 비정상을 진단하기 위해 시행한다. 조영제인 바륨을 마신 후 투시검사와 함께 여러 가지 체위를 취하면서 X-선 촬영을 한다.
준비 : 검사의 목적, 과정, 환자가 준비할 내용을 설명한다. 검사 전 8~12시간 동안 금식하며 약복용을 중지한다. 흡연은 위 운동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검사 전날 자정부터 금연시킨다.
검사후 간호 : 검사 후 바륨의 배출을 돕고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물을 많이 먹고 설사약을 투여한다. 검사 후 72시간 동안 대변색깔이 흰색인 것은 정상이나 복부팽만과 함께 변비를 호소하면 바륨매복을 의미한다.
하부 위장관 조영술(Lower gastrointestinal series)
목적 : 결장의 위치, 움직임, 채워지는 모양 등을 보기 위해 시행하며 종양, 게실, 협착, 폐색, 염증, 궤양성 대장염 및 폴립 등의 존재를 알 수 있다. 조영제인 바륨을 관장하고 투시검사와 함께 여러 가지 체위를 취하면서 X-선 촬영을 한다.
- 준비 : 검사 전 1~2일 동안 저섬유성 식이나 맑은 유동식(유제품은 제외)을 주고 검사 전날 강력한 설사약을 준다. 자정부터 금식시키며 검사 당일 아침에 좌약을 삽입하거나 청결관장을 한다.
검사후 간호 : 검사 후 결장을 비우고 바륨매복을 예방하기 위해 완하제나 청결관장을 하기도 한다. 검사한 후 24~72시간 동안은 대변이 흰색이다.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수분섭취를 증가시키고 통증, 고창(bloating), 대변이 나오지 않음, 출혈 등이 있으면 보고한다.
Small Bowel series
목적 : 악성 십이지장암, 소장 폐색 등의 진단
준비 : 검사 전날 오후에 하제(설사약)을 먹고 저녁 8시 이후에 금식합니다. 검사당일 금식. 엑스레이를 찍기 전에 바륨현탁액을 16~20온스(480~600밀리리터) 마셔야 한다. 이 음료에는 엑스레이에서 잘 나타나는 바륨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검사후 간호 : 검사 후 간혹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검사가 끝난 후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고, 필요에 따라 배변을 자극하는 하제 등을 복용하기도 합니다. 검사 후 조영제로 인하여 변비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. 이를 방지하기위해서 물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.